“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에 ‘열린 귀’… 중구만의 차별화 교육 ‘팍팍’[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길성 구청장의 ‘공감톡톡’

덕수중서 교사·학부모와 간담회
금융사·기업 연계 진로체험 교육
학교 찾아가는 경제 교실·특강도
건의사항 ‘메모’… 적극 지원 검토


김길성 서울 중구청장이 지난 18일 덕수중학교에서 열린 ‘덕수중 공감톡톡’ 교사·학부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구 제공

“부동산 계약을 하거나 돈을 관리하는 법은 살아가면서 너무나 중요한 일인데 학교에서는 배울 기회가 없습니다. 저희 중구에 있는 많은 금융기관과 기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제 금융에 대한 금융 교육과 진로체험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김길성 서울 중구청장은 지난 18일 덕수중학교에서 교사·학부모들이 함께 모인 가운데 교육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덕수중 공감톡톡’ 간담회를 열었다. 김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중구 내의 학생 및 학교에 적극적으로 교육 지원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육은 교육청이 담당하고 있긴 하지만 기초단체로서 할 수 있는 교육 지원을 최대한 아끼지 않으려 한다”면서 “금융경제교실이나 한국잡월드와 함께 진행 중인 진로체험 등이 바로 그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구는 지난 3월부터 한국잡월드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지역 내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또 지역 내 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금융경제교실’, ‘금융 심화 방학특강’ 등도 운영 중이다. 김 구청장은 “중구는 인구가 적은 대신 많은 대기업과 대형 금융기관이 있다”면서 “이런 훌륭한 인프라를 교육에 활용한다면 지역 학생들이 타 지역 학생들과 차별화된 교육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구의 교육 지원 정책을 적극 알리는 한편 이날 현장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였다. 황영희 덕수중학교 교장은 “덕수중은 학생수가 많지 않아 교육청 교부 예산이 부족하다”면서 “학교 교과 수업 이외의 교육이나 학습 증진을 위한 환경 개선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구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6명의 학부모는 야구부 등을 운영하는 덕수중의 특성에 맞는 체육특기생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구는 이날 건의 사항에 대해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진로역량 함양 프로젝트, 생태전환 교육 등 학습증진 대상사업과 1층 현관 및 도서관 주변 복도에 독서문화 공간 조성 등도 교육 경비 사업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김 구청장은 “저도 중구에서 초중고를 다녔기 때문에 누구보다 지역 교육에 애착이 많다”면서 “기초단체로서 더 많은 구민의 자녀가 교육 혜택을 받고, 그 혜택이 밖으로 알려져 더 많은 이가 중구로 이주해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재홍 기자
2023-05-01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