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등 문제점 해소 위해 전국 최초 추진
전남도가 교통약자 바우처 택시 284대를 22개 전 시군으로 확대해 운영하는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 기반을 구축했다.교통약자 바우처택시는 교통약자 이동 수단인 장애인콜택시의 이용이 해마다 늘면서 콜택시 대기시간도 함께 늘어나 효율성이 악화되는 문제점에 따라 전남도가 2021년 9월 전국 최초로 추진한 사업이다.
일반택시를 지정해 운영하는 바우처택시는 평상시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운행하다가 콜 배차 시 장애인 등 교통약자 승객을 수송한다.
휠체어 이용자는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도록 하고, 비휠체어 이용자는 바우처택시를 이용토록 함으로써 이용자를 분산하게 된다.
이를 통해 배차 지연 해소와 대기시간 단축으로 교통약자 이동권을 증진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바우처택시 이용은 전남광역이동지원센터에 등록된 비휠체어 교통약자가 바우처택시 배차를 요청하면 기존 운영 중인 장애인콜택시와 같은 요금인 기본 2km 500원에 1km 추가 시 100원이 추가되며 상한 요금은 시내버스 요금이다.
무안 류지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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