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기업 단체급식으로 수산물 판로개척과 소비 촉진 기대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남 수산물의 판로 개척을 위해 추진되는 ‘전남 수산물 단체급식 협력기업’ 1호로 현대자동차 부품업체인 경북의 아진산업(주)가 지정됐다.전남도는 수산물 소비를 위해 기업 단체급식에 전남 수산물 비중을 높이기로 하고 ‘단체급식 협력기업’ 발굴에 나서 경북 경산에 본사를 둔 아진산업을 단체급식 협력기업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단체급식 협력기업 1호 지정된 아진기업은 지난 9월 전남도의 수산물 판촉 요청에 어려운 어민을 위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적극 돕겠다고 약속하면서 이뤄졌다.
이번 단체급식 협력기업 지정으로 단체급식과 명절 선물 등으로 연 10억~12억 원의 전남 수산물 소비 효과가 기대된다.
아진산업 최고경영자 서중호 대표는 또 구내식당 수산물 메뉴와 명절 임직원과 협력사 선물 구매, 대구·경북지역의 판촉 활동 지원도 약속했다.
아진산업은 영호남 상생 교류와 어민 돕기의 일환으로 2014년부터 명절 선물과 협력사 답례품 등으로 전복과 김, 고등어 등 약 70억 원 상당의 전남 수산물을 구매했다.
수산물은 생선부터 해초류까지 다양한 풍미와 건강식으로 장점이 있지만 보관과 손질이 어렵고 다양한 연령과 식성에 맞는 조리법이 활성화되지 않아 단체급식 메뉴 비중은 10% 내외로 매우 낮다.
이에 전남도는 단체급식을 통한 대량 소비처를 개발하기로 하고 수산물 요리법과 대용량 제품 개발, 기업 단체급식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박상미 전남도 수산유통과장은 “전남의 우수 수산물로 만들어진 단체급식 음식으로 대규모 소비처를 발굴해 수산물 소비 부진을 돌파하겠다”며 “많은 기업이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와 어업인을 돕기 위한 전남 수산물 단체급식 사업에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무안 류지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