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는 여행사와 명동 관광안내소, 인근 호텔 등에도 특강 일정을 안내해 외국인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중구 관계자는 “명동에 다시 외국인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관광 1번지 명성을 되찾고 있다”며 “다만 쇼핑 외에도 관광객을 반나절 이상 붙들어 둘 수 있는 좀 더 강력한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커졌다”며 설명했다. 지난해 말 문을 연 명동 아트브리즈는 새로운 관광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복합문화공간인 이곳에서는 K팝 댄스 강좌와 K메이크업 특강 등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시와 소규모 공연도 열린다.
명동에 활력을 불어넣을 또 다른 콘텐츠는 옥외전광판이 꼽힌다. 지난해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오는 11월 신세계백화점을 필두로 하나은행, 롯데백화점, 교원빌딩 등에 차례로 대형 전광판이 들어서면 새로운 K문화 성지가 될 수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이제 명동은 쇼핑만 하다가 가는 관광지가 아니라 K문화를 심도 있게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관광지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유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