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문 스포츠마케팅업체의 골프마케팅팀장으로서 골프선수 매니지먼트, 골프대회 컨설팅 및 운영, 기업 대상 골프 마케팅 컨설팅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골프와 관련된 다양한 스포츠마케팅 기법을 개발 및 실행하는 것을 바탕으로 현재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골프선수 매니지먼트다.
구체적으로는 프로골프 선수의 스폰서 계약 협상단계에서부터 이를 최종 체결하기까지의 총체적인 업무와 각종 대회참가 일정 관리, 기량향상을 위한 신체적·정신적 선수관리, 재무 및 법률 관리 서비스 등을 담당한다.
프로골퍼들의 에이전트로서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기업 담당자는 물론이고, 심지어 어떤 선수들까지 브로커 정도로 색안경을 끼고 대할 때 정말 고충을 많이 느낀다. 하지만 선수가 좋은 성적을 거두고 이에 대한 숨은 공로자로 인정을 받을 때는 모든 고충이 눈녹듯 사라진다.
골프선수들에게 양질의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제공해 그 결과로 국내 최고의 골프선수 에이전트가 되는 것이 현재의 내 목표다. 이를 위해 미국 PGA 및 LPGA와 관련된 일들을 개발하고자 영어회화는 물론이고, 골프 전문 잡지나 방송매체를 통해 전문지식도 꾸준히 쌓고 있다.
스포츠마케터로서의 길은 아직 국내에서는 멀고 험난하다.
이 미개척 분야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포츠에 대한 열의가 있어야 하며 골프면 골프, 축구면 축구 등 해당 스포츠를 사랑해야 한다. 성격적인 면에서는 낯선 사람과의 자리를 즐기고, 약속을 지키는 정신이 투철해야 한다. 또한 기회의 문이 열려있다고 느끼는 순간 망설이지 않고 바로 그 문을 열고 들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는 순발력과 정확한 판단력이 필수 요건이다.
김평기 스포츠마케터 스포티즌 골프마케팅팀 부장
2005-12-19 0:0:0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