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2010년까지 5774억원을 들여 이 구간 28.8㎞를 8개 차로에서 10개 차로로 확장한다고 27일 밝혔다.
확장공사가 끝나면 고속도로 주행시간이 단축돼 연간 590억원 가량의 물류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또 혼잡이 극심한 경부고속도로 서울영업소 진·출입차로도 현재 32개 차로에서 42개 차로로 확대한다. 기존 영업소의 26개 차로는 서울방향 진출로로 만들고, 서울 방향으로 560m 떨어진 곳에 16개 차로의 부산방향 진입 전용 영업소를 신설한다.
서울영업소의 요금소도 현재 44곳에서 62곳으로 늘리고 연말부터는 하이패스 차로 6곳을 운영한다.
건교부는 이밖에 수도권 요금소의 상습 정체를 개선하기 위해 판교IC 접속도로를 입체화해 서울과 분당을 직접 연결시키고 차로도 14개에서 18개로 늘리기로 했다. 수원IC도 영업소 진·출입부를 분리해 13개 차로에서 22개 차로로 확장한다. 기흥IC를 부산방향으로 1㎞가량 옮기고 차로도 7개에서 16개로 넓힐 계획이다.
건교부는 28일 추병직 장관과 이호웅 국회 건설교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재∼기흥 확장공사 기공식을 갖는다.
유진상기자 jsr@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