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 2025년 서울시 민원서비스 평가 자치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천구, 독산2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 승인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쇄 소상공인 재정착 지원…세운 공공임대시설 만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포구에선 ‘엄빠랑 아이스링크’가 무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동부산관광단지 급물살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시가 숙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부산관광단지 개발사업이 투자사업자 선정에 이어 이달 말 기본협약을 체결할 예정이어서 사업 추진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3조원 들여 50만㎡ 영상테마파크 등 건설

부산시는 오는 27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사업 단지 내 핵심 시설인 영상테마파크(50만㎡) 건설과 부지 매각, 토지 이용 및 개발 계획, 외자 유치 계획 등이 담긴 ‘동부산관광단지 개발 기본협약’을 체결한다고 22일 밝혔다.



행사에는 허남식 부산시장과 오홍석 부산도시공사 사장, 개발업체로 선정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있는 알 알리(AAG)그룹 무하마드 나세르카마스 마스 회장이 참석한다.

부산시는 오는 12월 구체적인 개발 계획과 컨소시엄 구성안 등 세부적인 사업 계획을 담은 실시협약도 맺을 방침이다. 알 알리 그룹은 기본협약 협정식에 이어 6개월 이내 실시협약을 한다는 약속으로 ‘협약이행 보증금’ 300만달러(한화 30억원가량)를 부산시에 예치할 예정이다.

기장군 364만㎡에 체류형 복합단지 조성

이에 앞서 부산시는 지난달 30일 기장군 대변·시랑리 일원 363만 8310㎡에 조성되는 동부산관광단지의 통합개발사업자(Master Developer)로 ‘알 알리 그룹’을 선정했었다.

알 알리 그룹은 부산시에 제출한 사업제안서에서 동부산관광단지를 세계적인 체류형 복합관광단지로 만들기 위해 내년부터 2016년까지 3단계로 나눠 개발하기로 했다. 단지에는 ▲영상테마파크 ▲워터파크 등 위락시설 ▲관광호텔 등 숙박시설 ▲상업·판매시설 ▲스포츠 관련 시설 ▲휴양문화시설 등이 들어선다. 알 알리그룹은 이들 시설 중 우선 영상테마파크와 숙박·상업시설을 2013년까지 완공, 개장할 계획이다.

또 오는 10월까지 사업에 참여할 국내·외 투자자들을 유치해 컨소시엄 구성을 완료하기로 했다.

알 알리 그룹을 포함한 사업 컨소시엄이 동부산관광단지 내 시설에 투자할 규모(자본금)는 3조원 이상으로 전망된다.

이르면 내년 하반기 착공

허남식 부산시장은 “기본협약 체결은 양해각서(MOU)와 달리 상대방과의 계약과 같은 효력을 나타낸다.“며 “이번 협약 체결을 중간 계약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조만간 시 관계자와 알 알리 그룹 실무자 등이 참여하는 공동 태스크포스크를 구성, 향후 개발 방안 등 구체적인 방안을 낼 계획이다. 알 알리 그룹은 27일 세계적인 테마파크 회사인 미국 마블사와 동부산단지의 테마파크 개발과 관련한 협약서도 체결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이같은 절차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내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08-5-23 0:0:0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송파구민 99% “송파구 살기 좋다”

녹지·환경, 문화·관광 등 호평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 3주년…“나 혼자 가구의

광진구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45% 넘어… 맞춤형 지원 정책 주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