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대교는 왕복 6차로, 길이 1980m 규모로 인근 서부간선 지하도로와 함께 2015년 8월 개통될 예정이다.
월드컵대교는 한강 다리 중 유일한 비대칭 복합 사장교(탑에서 케이블로 매단 다리) 형태로 주탑의 높이가 100m에 이른다. 다리 아래로는 5000t급 크루즈선이 지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다리는 인근 증산로와 내부순환로, 서부간선도로와 연결돼 서울 서남부 지역의 간선 도로망을 형성하게 된다. 현재 증산로 주변은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와 가깝고 수색·증산 뉴타운 공사를 하고 있어 교통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성산로 마포구청역 사거리 주변은 내부순환로에서 공항로를 이용하려는 차량이 몰려 정체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월드컵대교가 준공되면 성산대교 교통량의 44%에 해당하는 1일 9만 9000여대의 차량이 이용해 마포구청과 성산대교 주변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리에는 또 폭 1.7m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양방향으로 설치돼 홍제천과 안양천, 한강시민공원 등 한강의 남과 북을 잇는 자전거 도로망도 형성된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4-28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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