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5년만에 생태지도 정비…“도시계획·생태 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랑 망우로 1600m 구간 지중화 ‘혁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화려한 레이저·미러 기술… 노원 ‘경춘철교 음악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주민과 함께’… 민관협치 확산 나선 구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柳장관 딸 특채’ 감사 행안부 실장 문답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6일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딸이 특채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한 감사 결과를 발표한 조윤명 행정안전부 인사실장은 “내부위원 2명이 유 장관 딸에게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부여하는 등 심사 과정에서 객관성이 결여됐다”고 말했다.

 조 실장은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다른 외교관 자녀 특채 합격자 7명에 대해서도 인사기록 등 관련 자료를 모두 제출받아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조 실장과 일문일답.

 --면접 심사과정에서 객관성이 유지되지 못했다는데 실제 점수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면접위원 5명 가운데 외부위원 3명은 2순위자에게 총 2점을 더 줬다.그에 반해 내부위원 2명은 유 장관 딸에게 20점 만점에 각 19점을 줬고,2순위자에게는 이보다 총 9점을 덜 주는 등 객관성이 유지되지 못했다.

 --8월11일 종료된 재공고 기간이 26일로 다른 때보다 길었다는데 특정인에게 유리하게 할 목적이 있었다는 의미인가.

 △각 부처가 보통 첫 공고기간은 길게 하고 임용 시간이 촉박하니 재공고는 짧게 하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다.텝스 시험 결과 발표가 8월10일로 예정됐던 만큼 (유 장관 딸의) 시험 결과를 기다렸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유 장관 딸은 8월에 받은 성적표를 제출한 것인가.7월 성적표와 점수 차이는 얼마나 되나.

 △8월10일 성적표와 7월20일 성적표를 모두 제출했고,점수가 높은 8월10일 성적표를 토대로 심사했다.두 시험의 점수 차이는 50점 가량 된다.

 --심사위원 중 내부위원 2명은 유씨가 장관 딸이라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었나.

 △지금까지 내부위원 한 명은 알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고,대사 출신의 다른 한 명은 부인하고 있다.


 --법령을 위반한 인사담당자는 어느 선까지를 의미하나.

 △그 부분은 좀 더 따져봐야 한다.기본적으로 실무진보다는 어느 정도 인사 결정권 있는 사람에게 책임이 있지 않은가 생각한다.

 --추가 조사 대상이 되는 다른 외교관 자녀 특채 합격자는 얼마나 되나.조사 결과가 나오려면 얼마나 걸릴까.

 △전체 외교관 자녀 특채 합격자는 8명이고 이번 건을 제외하면 조사 대상은 모두 7명이 된다.인사기록 등 관련 자료를 모두 제출받아 지금 확인하는 단계다.

 --다른 부처 대상으로 감사를 확대할 계획은 없나.

 △특채와 관련해 행안부에서 이미 주기적으로 인사 전반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일부 나타나는 문제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시정이 되기 때문에 따로 조사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모아주택 사업 기간 최대 2년 단축

공공기여는 완화, 일반분양 늘려 가구당 분담금은 7000만원 감소

관악,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사업 첫발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취·창업 아카데미 등 3대 과제 추진 맞춤형 청년 지원 등 로드맵 마련

성북 ‘청년친화헌정대상’ 4번째 수상

우수 기초단체 종합대상 받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