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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동량 예측 잘못 “혈세 낭비”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전남 목포권 신산업철도(무안 일로~영암 대불산단 12.4㎞)가 물동량 예측 잘못으로 개통된 지 6년 만에 운행이 중단됐다.

또 대불산단~목포 신외항(5.2㎞)으로 이어지는 신산업철도의 연장 노선 건립계획도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혈세 낭비란 지적을 받고 있다.

29일 코레일 광주본부와 전남도 등에 따르면 1700여억원을 들여 2004년 완공, 개통한 신산업철도가 이달 초 폐쇄됐다. 대불산단으로 유입되는 물동량이 적은 탓이다.

전남도는 당초 대불산단에 자동차·기계·전기·화학 등 외부로부터 원자재 공급을 받아 가동하는 업종을 유치하기로 하고, 물류 운송에 필수적인 산업철도를 개설했다.

그러나 대불산단 입주 업체 가운데 75%가량이 조선관련 업종으로 채워지면서 안정적인 물류 확보에 실패했다. 선박용 철제품은 대부분 배를 이용해 대불항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연간 화물량이 5만t 정도라야 수지타산을 맞출 수 있지만, 현재는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3000~5000t에 불과해 노선을 폐쇄했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대불역사에서 일하던 직원 1명도 목포역으로 배치했으며, 2층짜리 대불역사는 기능이 중단된 채 무인 역사로 남게 됐다.

이에 따라 2011년까지 모두 1241억원을 들여 대불산단~목포 신외항 간 5.2㎞ 구간에 건설 예정이던 연장 노선도 용역비 등 50여억원이 투입된 상태에서 중단됐다.

도 관계자는 “신산업철도는 서남권 발전의 핵심 기반시설로 활용될 예정이지만 물동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지부진한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만 개선되면 언제든지 폐쇄된 노선을 복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기자 cbchoi@seoul.co.kr
2010-09-3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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