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치즈와 애견 봄축제 구경오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완묵 임실군수 인터뷰

“치즈와 의견(義犬)은 임실이 세계적으로 육성할 특산품이자 상징입니다. 올해 둘을 하나의 주제로 엮어 성대한 봄축제를 개최합니다.” 강완묵 전북 임실군수는 그동안 따로 개최해 오던 ‘치즈페스티벌’과 ‘오수의견문화제’를 묶어 오는 30일~5월 1일 ‘치즈자랑 의견이야기 축제’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강완묵 임실군수



“임실은 한국 치즈의 원조입니다. 1976년 지정환 신부가 우리나라 최초로 치즈를 생산하기 시작한 지역이지요.” 강 군수는 임실은 ‘치즈마을’과 ‘치즈밸리’가 조성된 전국 유일의 자치단체라며 갈수록 이름을 떨치고 있는 치즈를 바탕으로 낙농업이 주요 소득원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소개했다.

●4월 30일~5월 1일 개최

특히 올해는 치즈테마파크를 완공해 치즈산업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청사진을 펼쳐 보였다. 치즈과학연구소, 체험관과 박물관이 들어선 치즈피아, 낙농클러스터, 판매장이 함께 완공돼 치즈생산 과정을 직접 살펴보고 다양한 치즈를 맛볼 수 있다. 축제기간 치즈요리 시식회, 모차렐라·피자 만들기 등 체험행사도 열린다.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렸던 김개인의 충견이 바로 임실 오수 개입니다. 들불 속에서 주인을 구한 충견의 고장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해마다 애견축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강군수는 애견도 치즈 못지않게 임실군의 뿌리 깊은 상징으로, 이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개발 중인 오수의견관광지를 애견테마파크로 육성해 전국의 애견가들이 찾아오는 명소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치즈·애견축제 세계화 준비”

올 축제에서는 애견미용대회, 국제 도그쇼와 챔피언십 등 애견가들을 위한 한마당 잔치가 열린다. 애견 산업용품 박람회, 애견영화, 의견 퍼레이드 등 타 지역에서 찾아보기 힘든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이 풍성하다.

강군수는 “치즈테마파크와 치즈연구소가 완공됐고, 애견축제도 갈수록 성황을 이뤄 세계화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임실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11-04-2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