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프리랜서 온’ 뜬다… “경력 성장·안정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사계절 밤낮 편안한 강북 우이령공원 열렸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건대입구역 일대 준주거지역 상향 가능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회공헌에서 찾은 송파 신중년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 정보화평가 대폭 강화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안부, ‘정보기술아키텍처’ 성숙도 배점 2배 확대

앞으로 전국 110개 공공기관 평가에 정보화 성숙도가 반영된다.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정보화 평가에는 정보화 성숙도 배점이 현행의 2배 이상으로 늘어난다.

행정안전부는 2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보기술아키텍처(EA) 2단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EA는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 요소들을 통합 분석한 뒤 요소별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뜻한다. 행안부는 2단계 계획에 따라 2013년까지 EA 활성화 기반 확충 등 5개 분야, 10개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국가정보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국가 정보화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750여개 행정·공공기관의 정보화 사업계획, 예산 및 정보자원을 통합 관리하고 EA 전문기술지원센터를 설립해 각 기관의 EA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을 강화한다.

또 중앙행정기관과 자치단체의 정보화평가 부문에 EA 성숙도 배점을 10점과 2점에서 각각 20점과 5점으로 상향 조정한다.

정보화 사업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EA 기반 정보화 사업 중복성 검토 절차를 2단계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을 현행 중앙부처에서 공공기관 및 지자체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 밖에 전자정부서비스의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대국민 서비스를 영역별로 통합·연계하고 정보자원의 상호 운용성 제고를 위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통합까지 추진한다. 정부는 2006년부터 EA 1단계 기본계획을 추진, 750여개 기관 1만 2847종의 정보 시스템 및 11만 4658개의 정보자원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1-05-03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동서울터미널, 광역교통 허브로… 다시 강북

지상 39층 복합시설 내년 착공 지하 여객터미널·환승센터 조성 옥상엔 한강뷰 조망하는 전망대 강변역~한강은 보행데크로 연결

취학 전 500권 달성… 책 읽는 광진의 힘

독서 실천 우수 가족·단체 표창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