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공기업 탐방-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 입사하려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류·필기 등 3가지 전형, 실무진 이어 간부들 면접도

교통안전공단은 크게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 등 3가지 전형을 걸쳐 신입 직원을 채용한다. 신입직은 일반행정(6~7급), 검사(6~7급), CNG(6급), 기계(6급), 전기(6급), 도로(6급), 자동차(6급), 건설기계(6급) 등이다. 신입직 중 일반행정 7급은 지역인재 고졸 채용이며, 검사 7급은 고졸 채용 분야다.

서류전형은 학업성적과 어학성적, 자격증, 자기소개서 등을 평가하며 필기전형에선 직무적성검사가 이뤄진다. 이전에 시행한 전공시험과 어학시험은 폐지됐다. 적성검사(80점)와 일반상식(20점)을 포괄하는 종합검사를 실시한다. 면접전형에선 1차 실무진 그룹 토론과 2차 간부진 인성면접 등을 실시한다. 조직이 지향하는 바를 제대로 알고 있고, 가치관을 겸비한 인재를 선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차 실무진 면접에선 지원자들에게 주제를 제시해 4대 4 또는 3대 3의 찬반토론을 진행한다. 간부진 면접에선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역량·인성면접이 이뤄진다.

정일영 이사장은 22일 “지난달 채용공고를 내 최근 신입직원들이 입사했는데 여러 직군 가운데 일반 행정직의 경쟁률이 약 350대 1로 가장 높았다. 일반행정직은 아무래도 교통안전 행정업무가 많아 국가에 대한 사랑, 애정, 국민에 대한 봉사심 등 국가관과 인생관을 면접에서 중점적으로 확인한다”면서 “기계 파트나 연구교수직 등의 채용은 전문성을 위주로 선발한다”고 설명했다.

정 이사장은 공단의 직원이 되려면 교통안전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공단에 입사하게 되면 자동차의 브레이크, 타이어, 유리 등 모든 것을 검사하고 관리하게 된다. 20~30년 일하면서 관련 학회에도 참석하고 관련 전문지 등을 읽으며 세계적인 기술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전문성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은 승진에서도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4-01-27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