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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시민들 “카셰어링이 뭐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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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이용률 192대 중 28대… 홍보부족으로 두달째 ‘저조’

인천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카셰어링이 홍보 부족 등으로 이용실적이 저조하다.

28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업무협약을 맺은 ㈜케이티렌탈과 ㈜에이제이렌터카가 인천지역 88개 주차장에 보유한 192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러나 카셰어링 차량의 하루 평균 이용률은 28대(14.5%)에 그쳤다. 지금까지 2795명의 시민들이 카셰어링을 이용했으며 한 번에 이용하는 평균 시간은 7.8시간이었다.

카셰어링은 시민들이 업체의 자동차를 빌려 쓰는 제도다. 주택가 등에서 시간 단위로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렌터카와 차이가 있다. 시민들은 카셰어링 주차장 중 가까운 곳을 찾아 차를 빌려 쓰고 다시 빌린 곳에 반납하면 된다. 경차는 30분에 2150원이며 준중형차는 2650원이다

하지만 서비스 시행 두 달이 다 되도록 이용률이 저조하자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제도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란 이유로 일선 구·군과의 업무 협조가 미흡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A구의 경우 시의 요청으로 지난달 구정 홍보물을 통해 카셰어링 서비스를 소개한 반면 인접한 B구의 경우 이 서비스에 대한 시민 홍보에 거의 나서지 않고 있다.

시는 카셰어링 시범 사업 기간이 2년인 만큼 앞으로 이 제도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시는 카셰어링 이용 시민에게 포인트를 주고 일정 점수를 확보하면 무료이용권을 주거나 대학생에게 할인혜택을 주는 방식 등을 도모하고 있다. 서구에 사는 조모(36·여)씨는 “급한 일로 잠깐 차량을 이용할 때 유용한 서비스”라면서 “그러나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어디에 있는지 안내를 받지 못해 효용도가 높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4-01-29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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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