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산 해안도로, 주민 반발에 5년째 ‘무용지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市, 민원에 아파트 인근 구간 폐쇄

수십억원을 들여 만든 경기 안산시 해안도로 왕복 6차선 도로 일부 구간이 주민 반발 때문에 5년째 사용하지 못해 논란이 일고 있다.

14일 안산시에 따르면 화성시 매송IC와 시화 멀티테크노밸리(MTV)를 잇는 해안도로(13.9㎞) 가운데 안산시 사동의 D아파트 단지와 맞닿은 해안 도로 2.83㎞ 구간의 차량 통행이 통제되고 있다.

이 해안도로는 시화 MTV 개발을 추진하는 수자원공사가 MTV로 향하는 차량의 통행량을 분산하기 위해 2009년 완공한 도로로, 안산시에는 그해 6월 모든 관리권이 넘어왔다.

그러나 개통을 앞둔 2009년 8월 이 도로와 인접한 아파트 주민들이 “도로가 개통되면 대형 차량 통행으로 인한 소음 피해와 교육 환경 악화가 예상된다”고 반발하며 민원을 제기했다. 주민들과 시의원들은 도로 계획 당시부터 수자원공사를 항의 방문해 도로 계획 백지화를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해안도로 관리권을 가진 안산시는 주민 민원에 못 이겨 아파트와 맞닿은 구간을 폐쇄했다. 현재 이 구간은 주민들이 자전거를 타거나 동호회가 모이는 장소 등으로 쓰이고 있다.

도로를 구조물로 막는 바람에 나머지 구간도 이용자가 적고, 당초 의도했던 시화 MTV 통행량 분산 효과도 거의 없는 상태다. 이 구간 공사에는 약 53억원이 투입됐으며 시는 가로등과 가로수 등 유지·보수비로 한 해 수억원씩을 쓰고 있다. 그럼에도 시는 대책 없이 수년째 손을 놓고 있어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한 시의원은 “당시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대규모 주민 민원이 발생하다 보니 시가 민원을 잠재우는 데 급급했던 면이 있다”며 “적지 않은 사업비를 들여 조성한 도로를 방치할 게 아니라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활용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수차례 주민들과 협의했지만 차량 통행에 대한 입장 차가 큰 데다 대체 도로 마련에는 또다시 수천억원의 예산이 들어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4-10-15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