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5년만에 생태지도 정비…“도시계획·생태 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랑 망우로 1600m 구간 지중화 ‘혁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화려한 레이저·미러 기술… 노원 ‘경춘철교 음악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주민과 함께’… 민관협치 확산 나선 구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KTX 수원역 출발사업 “경제성 있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 국토부 용역 결과 발표

경기도가 추진하는 KTX 수원역 출발사업이 경제성이 있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의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분석 결과 KTX 수원역 출발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1.42인 것으로 조사됐다. BC가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총사업비는 2871억원으로 추산됐으며, 1일 왕복 34회 운행 시 이용객은 2020년 기준 하루 1만 5872명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도는 KTX 수원역 출발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과 내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인 수서~평택 간 KTX 전용 고속철도 노선을 연결하는 사업(4.6㎞)이다. 남경필 도지사가 국회의원이었던 2012년부터 추진한 뒤 당선 이후에도 역점사업으로 내건 사업이다. 이 두 노선이 연결되면 수원~대전 구간 이용 시간이 기존 68분에서 45분으로 23분 단축된다. 현재는 수원 시민들이 KTX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울역에서 출발해 수원역을 경유하는 열차를 타야 한다. 이 노선 KTX는 하루 상하행 4차례씩 운행하지만 대전까지 KTX 전용 노선이 아니다. 수원에서 광주송정 구간도 이용 시간이 195분에서 83분으로 무려 112분이 단축된다.

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하반기 설계에 들어가 내년 상반기에 착공, 2018년에는 완공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기획재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KTX 수원역 출발사업은 전 국토의 반나절 생활권을 위해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며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라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5-08-05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모아주택 사업 기간 최대 2년 단축

공공기여는 완화, 일반분양 늘려 가구당 분담금은 7000만원 감소

관악,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사업 첫발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취·창업 아카데미 등 3대 과제 추진 맞춤형 청년 지원 등 로드맵 마련

성북 ‘청년친화헌정대상’ 4번째 수상

우수 기초단체 종합대상 받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