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이품송 명성 되찾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충북 보은군이 잊혀 가는 정이품송(천연기념물 103호)의 가치를 되살려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군은 올해 5억 5000여만원을 들여 ‘조선 세조임금과 정이품송 천년만남 재현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1464년 세조가 병을 치료하기 위해 법주사로 가던 중 임금이 탄 가마가 소나무 가지에 걸리자 임금 일행을 위해 소나무 스스로 가지를 들어 올려 ‘정이품’의 벼슬을 받았다는 설화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은 1464년 당시의 정이품송과 세조 어가행차 모습을 재현한 조형물을 설치하기로 했다. 관람객들을 위한 벤치 등 휴식공간도 마련하기로 했다.


보은군 제공

군 관계자는 “세조시대 정이품송 이미지와 어가행차 스토리 접목을 통해 정이품송의 역사적 사실과 가치를 재발견해 관광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오는 6월 공사를 시작해 내년 말쯤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령이 600여년으로 추정되는 정이품송은 높이는 약 15m, 가슴높이의 줄기 둘레는 약 4.7m 정도다. 좌우대칭과 정삼각형 형태의 우아한 자태를 자랑하며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지만 30여년 전 솔잎혹파리 감염에 이어 강풍과 폭설 등에 잇따라 가지가 부러지는 피해를 입었다. 지금은 왼쪽 부분이 떨어져 나간 직각삼각형 형태의 초라한 모습으로 바뀌어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보은에 거주하는 무형문화재 4명은 정이품송 주변에서 소나무 생태체험, 문화재 교육, 전통문화 체험 등으로 구성된 ‘정이품송으로 마실가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보은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