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노원구 460m 산책길 걸으며 46억년 지구 역사 배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60m의 길을 걸으며 46억년인 지구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산책로가 서울 노원구에 조성됐다.

노원구는 상계동 마들근린공원 안 노원에코센터 산책로 주변 트랙에 ‘지구의 길’을 문 연다고 9일 밝혔다. 지구의 길은 환경, 생명의 진화, 공생, 멸종, 상호작용, 에너지 등 6가지 대주제를 바탕으로 지구역사의 주요 사건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패널과 조형물을 설치한 탐방로다. 개장은 오는 12일 한다.


서울 노원구 마들근린공원 안에 오는 12일 문 여는 ‘지구의 길’에 설치된 지구 연표 조형물의 모습.

구는 하데스대, 선캄브리아대,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산업혁명 이후 순으로 이야기를 구성했다. 하데스대 구간에서는 빅뱅으로 인한 우주의 탄생과 태양·지구·달의 탄생 배경 등을 사진과 글, 조형물 등으로 보며 이해할 수 있고 선캄브리아대 구간에서는 지구에 최초로 생명이 등장하게 된 배경, 고생대에서는 곤충의 등장과 식물·균류의 공생 시작 배경 등을 볼 수 있다. 중생대에서는 화산폭발 형태의 제4멸종과 공룡을, 신생대에서는 빙하시대를 표현했다. 산업혁명 이후 코너에서는 막대한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를 다뤘다. 구간마다 공룡과 빙하시대 조형물 등을 설치해 아이들이 역사를 실감 나게 배우고 사진도 찍으며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구는 마을 전체를 배움터로 꾸미는 ‘마을이 학교다’ 사업의 하나로 지구의 길을 조성했다. 지난해에는 야외 산책로 560m에 ‘역사의 길’을 조성해 우리나라 역사는 물론 동시대 일어난 세계사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꾸몄다.

지구의 길은 연중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매주 월∼토요일 해설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공원 내 산책로를 걸으면서 우주적 시각으로 지구의 역사를 바라보면 아이들이 더 쉽게 지구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