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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이용 조종사, 신공항 입지로 가덕도 압도적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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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을 운항하는 항공기 조종사들은 신공항 입지로 가덕후보지를 압도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전문회사인 ㈜포커스 컴퍼니는 최근 부산발전시민재단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공항입지에 대한 조종사 인식조사’ 결과 항공사 조종사 94.9%가 영남권 신공항입지로 해안입지인 가덕후보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7일 밝혔다.

포커스컴퍼니는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김해국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 조종사를 대상으로 김해공항안전성 평가, 김해공항의 위협요소, 신공항입지 결정요인, 신공항의 최적후보지 등을 설문조사했다. 포커스컴퍼니는 설문지 500부를 배포해 이 가운데 질문에 응한 응답자 341명의 설문을 분석했다. 국적항공사 282명(82.7%), 외국계항공사 59명(17.3%)의 조종사가 응답했다. 주요 항목은 ▲김해공항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 ▲김해공항의 안전위협 요인 ▲신공항 입지 결정 시 주된 고려사항 ▲해안입지인 가덕도와 내륙입지인 밀양에 대한 선호도 등이다.


신공항은 가덕도로
2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 쥬디스태화 앞 광장에서 신공항을 가덕도로 유치하기를 원하는 부산시민들이 촛불 문화제를 열고 있다. 2016.6.2 연합뉴스.

응답조종사들은 김해공항의 안전성 평가 문항에서 위험(72.7%), 보통(17.3%), 양호(10%)의 순으로 응답해 김해공항이 위험하다는 인식이 매우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위협 요인으로 김해공항 북측 장애물(동대산, 신어산 등)이 80.8%, 안개와 풍향 등 기상상황 9.4%, 군용항공기 3.2%, 항행안전시설 부족 5.6%, 기타 0.9% 순이었다. 이는 2002년 중국 민항기 돗대산 추돌사고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비행경험이 많은 기장급(85.3%) 조종사가 부기장급(78.7%)보다 공항 인근 장애물의 위험 인식이 더 높았다.

신공항의 입지결정 시 주요 고려사항으로는 안전성(75.5%), 24시간 운영 가능성(14.7%), 접근성(5.0%), 기상영향(3.8%)의 순으로 응답했다. 특히 안전성에 대해서는 외국항공 조종사(89.8%), 60대 이상(100%), 5000시간 이상의 기장급 비행 경력자(82.9%)에서 높게 나타났다.



해안입지인 가덕도와 내륙입지인 밀양에 대한 최적입지 의견은 334명의 응답자 가운데 317명(94.9%)이 가덕을, 17명(5.1%)이 밀양을 선택해 가덕후보지 선호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외국계 항공사 조종사(100%), 60대 이상(100%), 비행경력 3000시간 이상(98.7%)에서 더 높게 나왔다. 지역적 안배나 정치적 고려에서 자유로운 일부 외국인 조종사 응답자는 개인적인 의견임을 전제로 밀양후보지가 “안 좋은 선택(Bad Choice)“이라고 기재하는 등 산악지형으로 둘러싸인 공항입지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강했다.

이는 공항의 주된 이용자이자 항공전문가인 조종사들이 비행안전성을 가장 중요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공항은 기본적으로 안전하고 24시간 자유롭게 이착륙이 가능한 공항을 선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부산발전시민재단은 “가덕입지와 밀양입지를 두고 첨예하게 지역갈등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어떠한 정치적 고려가 없는 외국 항공사 조종사들이 100% 해안입지인 가덕후보지를 선택한 것은 신공항용역을 담당하는 국토교통부나 용역기관에서 눈여겨볼 만한 점”이라고 밝혔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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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