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흥화폐 다음달 전국 최초 모바일 ‘시루’ 출시·유통규모 200억원으로 늘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가맹점 6000곳 이상 늘리고, 청년배당, 산후조리지원비 시루로 지급 예정


시흥시가 전국 최초로 출시하는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이미지. 시흥시 제공

경기 시흥시가 오는 2월 21일 전국 최초로 모바일 시흥화폐 ‘시루’를 출시한다.

시흥시는 다음달 21일부터 스마트폰으로 시루를 충전하고 QR코드를 활용해 결제하는 모바일 시루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특히 가맹점도 스마트폰을 통해 환금할 수 있게 해 소비자·가맹점 모두 은행에 가지 않아도 시흥화폐 시루를 사용할 수 있다.

또 소액결제가 가능해 거스름돈 환전 문제가 없고 앱으로 가맹점에 가입 신청할 수 있다. 위변조가 불가능해 보안이 특화됐다는 게 장점이다.

시루는 지난해 9월 17일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한해 유통목표인 20억원 시루를 판매하고, 10억원 시루를 추가 발행해 지난해 29억원 시루를 판매해 매우 성공적이다.

시는 새해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매출 증대를 체감할 수 있도록 유통 규모를 200억 시루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근 시 사례를 보면 지역화폐 유통 규모가 100억원을 넘어설 때 상권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고 한다.

시는 시루 유통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 시루 가맹점을 6000개소 이상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시흥내 시루 가입 대상인 1만 2000여 소상공·자영업체의 절반에 해당한다. 더 많은 소상공·자영업체가 시흥화폐 시루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상생 경제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적어도 ‘한 집 건너 한 집’에서 시흥화폐 시루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오는 4월에는 청년배당과 산후조리지원비를 시흥화폐 시루로 지급한다.

2019년 시 청년배당과 산후조리지원비는 각 64억원, 12억 6000만원으로, 총 76억 6000만원이 시루로 지급되면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매출 증대 등 ‘유통의 규모화’에 큰 진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민관협치기구인 ‘시흥화폐 발행위원회’ 활동도 강화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지역 소득의 역외유출이 고착화하는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시흥은 인근 대도시로 소비 유출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시흥화폐 시루는 대형마트와 온라인쇼핑, 인근 대도시 등으로 유출되는 소비패턴을 바꿔 지역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살리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