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임대 재건축해 23만호 확보… 공급 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서남권 첫 공공미술관, 이달 착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교육에 개혁·혁신은 위험… 교육청엔 변화 바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살자리 부담 덜다 청년들 고민 풀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청년 임차인 중개보수 감면정책 첫 도입한 박준희 관악구청장


지난 28일 서울 관악구 삼성동의 한 공인중개업소에서 박준희(오른쪽) 구청장이 청년 임차인 중개보수 감면 정책의 혜택을 본 지역 청년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관악구 제공

취업준비생인 이중훈(29)씨는 최근 집에서 독립하며 서울 관악구 대학동에 원룸을 구했다. 직장 생활을 하지 않는 탓에 중개보수료가 큰 부담이었다. 하지만 관악구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청년 임차인 중개보수 감면 정책’의 수혜자가 되면서 내야 할 중개료가 절반가량으로 대폭 줄었다. 광명에 살다 올해 초 강남으로 출근하게 된 새내기 직장인 김현주(가명·28)씨도 최근 관악구 삼성동에 원룸을 얻으면서 중개료 부담을 덜게 됐다. 김씨는 “남들에겐 작은 돈일 수 있지만 청년들로선 큰돈을 아끼게 된 셈”이라며 “청년들의 ‘살자리’를 고민하는 구의 좋은 정책 덕을 톡톡히 봤다”며 기뻐했다.

지난 28일 관악구 삼성동의 한 공인중개사사무소에서 지역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은 박준희 관악구청장 얼굴엔 흐뭇한 미소가 번졌다. 지난 1월부터 구가 전국 처음으로 도입한 청년 임차인 중개보수 감면 정책이 청년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음을 직접 확인했기 때문이다.

박 구청장은 “이번 정책으로 불과 4개월 만에 관악의 청년 116명이 총 1460만원의 중개수수료 감면 혜택을 받았다”며 “지난해 취임 이후 청년들의 살자리, 일자리, 놀자리를 늘리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정책의 효과가 점차 나타나니 뿌듯하다”고 말했다.

관악구는 지난 1월 전국 최초로 19~29세 청년이 7500만원 미만의 전월세 계약을 하면 중개보수료의 0.1%를 줄여주는 정책을 가동했다. 유례없는 취업난으로 고투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실제로는 중개수수료의 20~25%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 효과가 있어 청년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 공인중개업소들도 취지에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관악구 공인중개업소 1011곳 가운데 3분의 1 이상인 358곳이 참여했다.

박 구청장은 “청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 청년들이 원하는 공동체를 세심한 행정으로 구현하겠다”며 “이를 통해 관악구는 청년들을 더 나은 삶으로 이끄는 청년정책 발굴·실현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는 구의 청년 인구 비율이 39.5%(20만 498명, 지난 1월 기준)로 전국 1위라는 배경이 작용한다. 청년 1인 가구도 전체의 41.5%인 8만 3000여가구에 이른다. 구가 청년들의 취업·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여느 자치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는 이유다. 박 구청장은 “지난달 말 확정된 추경안에서도 3억 4000여만원을 따로 편성해 청년 25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했다”며 “남현동 청년청, 신봉터널 상부 등에 청년주택을 늘려 주거 복지 향상에도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05-31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함께, 주고, 받고… 태극기 소통 나선 송파 [현장

서강석 구청장 “태극기 달아요”

현장에서 찾는 마포 ‘보육 정책 아이디어’

박강수 구청장 “교직원 처우 개선”

동작, 집중호우 피해 복구 비용 39억원 확보

박일하 구청장 “추가 확보할 것” 피해 조사 뒤 200만원 우선 지원

“독립기념관·교통 요지 특성 살려 천안을 ‘신한류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 호두과자 모티브 빵의 도시 선언 10월 10일 빵빵데이 청년들 몰려 K컬처 박람회로 천안 브랜드화 영화·웹툰·패션 한류 세계에 홍보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