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스타트업 살아야 경제 산다” 온택트로 코로나 맞선 강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내 최대 축제 ‘IF 2020 강남’ 성공 비결

개최 여부 불투명해지자 온라인 병행 묘수
현장선 인원 제한·에어샤워 등 방역 철저
청년기업 제품 전시·온라인 판매전 진행
정순균 구청장 “기업활동 차질 없게 할 것”

정순균(왼쪽 세 번째) 서울 강남구청장이 지난달 30일 코엑스에서 열린 스타트업 축제 ‘IF 2020 강남’에서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강남구 제공

“스타트업은 강남구를 넘어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기업들입니다. 전국 스타트업의 메카인 우리 강남이 그들이 성장하고 세계로 뻗어 가는 데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

지난달 30일 강남구 코엑스에선 국내 최대 스타트업 축제 ‘IF 2020 강남’이 개최됐다. 2017년 시작된 이 행사는 3년간 누적 방문객 19만명, 307개 스타트업과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우리나라 대표 스타트업 축제다. 당초 코로나19로 대회 개최 여부조차 불투명했지만 강남구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으로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 강남구와 손잡고 행사를 주최한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김홍일 센터장은 “2017년부터 신촌에서 행사를 진행했는데 이번에는 강남구에서 적극적인 러브콜을 보내 함께하게 됐다”면서 “강남구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코로나19에도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강남구는 왜 이런 대규모 스타트업 축제를 지원하게 됐을까. 정 구청장은 “전국 스타트업의 15%가 우리 강남구에 있다. 스타트업들의 성장과 세계 진출 성공 여부가 우리 강남구 경제는 물론 한국 경제에도 중요하다”면서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스타트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전폭적으로 지원하게 됐다”고 했다. 실제 행사장에는 분리배출을 하면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기계를 제작한 스타트업을 비롯해 주변의 전동킥보드와 택시 등이 어디 있는지를 알려 주는 앱을 만드는 업체, 도로에 특수 페인트를 칠해 도로결빙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을 내놓은 벤처 등 다양한 청년 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자랑했다.

대회 기간 온라인에서는 100여개 스타트업의 우수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스타트업 블랙프라이데이’가 진행됐다. 오프라인에서는 ▲강남구×KITA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 ‘Y.E.S DEMODAY ▲청년 북콘서트 ▲취업정보 프로그램 ‘밋업(meet-up) 멘토링’ 등이 열렸다.

특히 강남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신청으로 현장 참여 인원을 제한하고, 워크스루 형태의 전시형 부스와 에어샤워소독기 등을 설치해 철저한 방역 체계를 유지했다. 정 구청장은 “첨단 기술과 다양한 아이디어로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이 멈추게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시민들의 삶과 기업들의 경제활동도 코로나19 이전으로 돌려놓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0-11-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