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김경호 의원, 농업인구 감소에 따른 농정패러다임 전환 강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경호 도의원(더불어민주당, 가평)

김경호 도의원(더불어민주당, 가평)은 6일 경기도 농정해양국 행정사무 감사에서 농업인구 감소에 따른 농정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는 등 날카로운 지적을 펼쳤다.

김 의원은 농정해양국 김충범 국장을 대상으로 지난 2008년 농업인구가 314,962명에서 2018년 현재 138,201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지적하고 앞으로 10년 후에는 경기도 농업은 소멸될 수 있음을 우려하며 경기농정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농민기본소득 및 농촌기본소득이 새로운 정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사업부서에서는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경기도민과 의회를 충분히 설득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그 예로 밀가루 수입과 관련하여 지난 53년 밀가루 원조 이후 우리나라가 밀가루 수입은 매년 1조원이 넘고 있으며 지난해는 1조 8천억원이 수입됐다고 밝혔다.

이어 밀가루 수입이전에는 밀 자급률이 30%였으나 밀가루 수입 이후 밀 자급률이 1%로 떨어짐으로서 결국 매년 1조원 이상 수입을 할 수 밖에 없어 이제는 먹거리를 식량안보차원에서 농업기본소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충질문에서는 경기도 푸드플랜 정책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실현할 전담부서를 신설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농촌 체험마을 등이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이에 따른 활성화 기반을 조성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서울 상생마켓을 소개를 하고 경기도형 상생마켓을 요구하면서 농산물 판매와 관련한 대안을 적극 제시하는 등 활발한 행정사무감사를 펼쳤다.

한편,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6일 농정해양국을 시작으로 종자관리소, 경기도농식품유통진흥원, 축산산림국 등 오는 17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시행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