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충청권 4개 시도지사·국회의원 “신탄진~오근장 광역철도망 짓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령~세종·세종~조치원 포함 4조원 예상
“행정수도 완성·국회분원에 맞춰 최적기
정부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야”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14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에 합의하고 공동건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충북·충남·대전·세종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생활권을 하나로 묶는 메가시티 구축 첫 번째 사업으로 충청권 광역철도망 건설에 나선다.

4개 시도 지사와 지역 국회의원 등은 14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에 합의하고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국가 불균형 해소와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해 광역철도망이 절실하다”며 “정부가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제안된 철도노선은 대전 신탄진~세종 조치원~청주 오송~청주 시내~오근장(청주공항), 충남 보령~공주~세종청사, 세종청사~조치원 등 3개다. 총사업비는 4조 6000억원으로 예상되며 완공 시점은 2030년으로 잡았다.

신탄진과 오근장을 연결하는 노선(47.5㎞)은 청주 도심 통과 구간을 지하에 건설, 청주에도 지하철이 생긴다. 또 이 노선은 이번에 함께 건의된 2개 노선과 이미 설계가 완료된 계룡~신탄진 노선과도 연결돼 충청권 광역생활권 구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4개 시도는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지역 간 경제·문화·체육 교류가 활발해져 상생 발전이 실현될 것으로 본다.

이동 시간도 빨라진다. 서대전에서 50분이면 청주 도심에 올 수 있다. 현재는 시내버스를 이용해야 하며 2시간 가까이 걸린다. 접근성 향상으로 청주공항 등의 이용객 증가도 기대된다. 내년 상반기로 예상되는 국가철도망 구축에 반영돼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김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정부의 행정수도 완성과 국회분원 등이 추진됨에 따라 현시점이 광역철도망 구축의 최적기”라며 “지역 정치권과 합심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2020-12-1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