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제도시’ 명색 어디로… 청라지구 학부모 “고교 좀 만들어달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학교 졸업 946명… 고교 정원 806명
작년에도 211명 장거리 통학 신세 돼
市교육청 “설립기준 강화돼 못 지어”

인천 청라지구에 고등학교 정원이 부족해 학부모들이 수년째 속을 태우고 있다.

16일 입주민들의 인터넷 카페인 ‘청라국제도시’와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청라지구 내 중학교 4곳의 졸업생은 946명인 반면, 지역의 3개 고교 입학정원은 806명이다. 따라서 140여명은 청라지구가 아닌 다른 지역의 고등학교로 배정을 받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도 211명이 청라지구 내 고교에 진학하지 못하는 등 1·2·3학년을 합쳐 매년 500~600명이 장거리 통학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청라지구 내 고등학교 신설 민원을 제기한 데 이어, 도담초교 옆 고등학교 계획 용지에 학교를 빨리 신축해달라며 지난해 말부터는 인천시교육청에 릴레이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학부모 유정애(49)씨는 “청라지구에 인구가 갑자기 늘어 고등학교 부지에 초·중 통합학교를 짓게 되면서 결국 고등학교 부족문제까지 터졌다”면서 “이웃 중 자녀의 고등학교 진학 문제로 청라를 떠나는 경우도 많다”며 대책을 호소했다. 그러나 인천시교육청은 중앙정부에서 학교설립 기준이 강화돼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인천 서구 전체로 보면 고교 정원이 남아 돈다”면서 “학생 수가 증가하지 않아 당장 학교 신설을 추진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그는 “앞으로 학생 수가 늘어난다면 학교 신설을 검토할 수 있지만, 지금은 교육부가 제시한 학교 신설 요건에 충족되지 않아 추가 신설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모(47)씨는 “교육청의 잘못된 예측으로 우리 자녀가 피해를 보고 있지만, 교육청은 몇 년째 같은 변명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인천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21-02-1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