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동구,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6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캠페인을 벌이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모습.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가 ‘2021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일자리 및 소득불균형 완화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구는 지난 ‘2015년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일자리 창출 분야 최우수상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6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게 됐다. 12회째를 맞이하는 경진대회는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우수정책 사례를 발굴, 공유, 학습, 확산하는 대회다. 지방선거가 없는 해에 매년 개최되며, 올해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인천연구원의 공동주최로 열렸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구는 ‘일자리 및 소득불균형 완화’ 분야에 ‘성동에서 출발해서 1호 법안이 되다, 성동구의 선도적인 필수노동자 보호·지원 정책’사업을 공모했다.

구는 지난해 9월 전국 최초 ‘성동구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필수노동자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화두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청와대, 국회, 서울 인권 컨퍼런스 등 각종 정책토론회에 참여했다. 이는 정부와 국회의 움직임을 이끌어 조례 제정 이후 8개월만인 지난 5월 ‘필수업무 지정 및 종사자 보호·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다. 또 74개 지자체에서 조례가 잇달아 제정되는 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표준모델이 됐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이번 대회는 전국 159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총 376개 사례를 응모했다. 1차 심사(서류심사) 결과 209개 우수사례가 본선에 진출했다. 심사는 시민사회, 학계, 언론인 등 지방자치 전문가로 위촉된 심사위원 평가와 경진대회 참여 지자체의 온라인 평가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행정환경을 반영한 차별화된 혁신 정책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포용도시, 지속가능한 발전을 꿈꾸는 도시, 스마트 기술과 지식기반 도시를 만드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