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남대 전두환 동상, 이번엔 철조망 ‘인증샷’ 수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5·18 42주년 행사위가 퍼포먼스
일부 훼손됐지만 고발 안하기로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에 가시 철선이 둘러져 있다. 5·18 단체들은 동상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가시 철선을 자진 철거했다.
충북도 제공

옛 대통령 전용별장이던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이 또 수난을 당했다.

5일 충북도 청남대관리사업소에 따르면 전날 낮 12시쯤 ‘충북 5·18 민중항쟁 42주년 행사위원회’ 회원 10여명이 전 전 대통령 동상의 손목과 가슴 아랫부분에 가시 철선을 설치했다. 이들은 동상 안내판에도 가시 철선을 감았다. 이 과정에서 현장을 목격한 청남대관리사업소 직원들이 무단 침입이라고 항의하자 회원들은 입장료를 내고 들어왔다고 맞서는 등 고성이 오갔다. 회원들은 동상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한 뒤 낮 12시 30분쯤 가시 철선을 자진 철거하고 청남대를 떠났다.

위원회 관계자는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대안 찾기 행사의 일환으로 동상의 실상을 알아보기 위해 청남대를 방문했다가 퍼포먼스를 한 것”이라며 “고통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로 가시 철선을 활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영웅처럼 세워져 있는 학살자의 동상을 새로운 조형물로 대체하도록 충북도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남대 측은 가시 철선으로 동상이 일부 훼손됐지만 고발은 하지 않기로 했다.

전 전 대통령 동상은 앞서 2020년 11월 19일에도 수난을 당했다. 당시 A(50)씨가 줄톱으로 동상 목 부위 3분의2가량을 훼손했다. 5·18 단체 회원으로 알려진 A씨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된 뒤 공용물건 손상 혐의로 구속됐다.

5·18 단체들의 동상 철거운동이 지속되자 충북도는 지난해 7월 전 전 대통령 동상을 노 전 대통령 동상 인근으로 옮기고, 반란수괴 등 9개 죄목과 5·18 민주화운동 무력 탄압 등 그의 과오가 적힌 안내판을 세웠다.

 

청주 남인우 기자
2022-06-0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