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작구, 신발 깔창으로 ‘골든타임’ 사수…발달장애인 실종예방 사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발달장애인 사회참여 확대와 소득보장 도모에 집중하고 있는 서울 동작구가 진행하는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 사업 모습. 동작구 제공.

서울 동작구는 발달장애인의 실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 기기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발달장애인은 행동 패턴을 예측하기 어려워 실종에 특히 취약한 만큼 사전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이에 구는 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일상을 지원하기 위해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이 내장된 스마트 기기를 제공하기로 했다.

스마트 기기는 손목시계형과 신발 깔창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착용 시 보호자가 대상자의 현재 위치나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정 위치를 이탈하면 자동으로 보호자와 관리자에게 경고 알람이 전달돼 실종 시 조기 발견을 돕는다.

지원 대상은 관내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으로, 발달장애인 본인 또는 대리인(가족·위임자·후견인)이 이달 24일까지 주소지 담당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 중 52명을 선정해 기기를 제공하고 2년간 통신비도 함께 지원한다. 7월 중 간단한 사용자 교육도 병행해 원활한 이용을 도울 계획이다.

이선희 어르신장애인과장은 “최근 발달장애인의 부모가 극단적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사건들이 잇따라 발생하는 등 장애인의 돌봄과 관련한 사회적 지원 필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사업으로 발달장애인이 안전한 일상생활을 누리고, 장애인 가족은 돌봄 부담을 조금이나마 내려놓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