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번엔 정말 경기분도 하려나?’ … 김동연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TF단’ 가동

경기도가 김동연 당선인의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임시 전담팀(TF)을 24일 출범시켰다.

전담팀은 연제찬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을 단장으로 과장급 1명, 팀장 2명, 직원 6명 등 모두 10명으로 구성됐으며 경기연구원(GRI) 인력이 추가로 지원한다. 사무실은 의정부에 있는 북부청사 본관에 마련했다. TF단은 앞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법·제도 개선 추진, 중앙부처·국회·도의회 협의, 주민설명회, 경기북부 신성장 동력 창출 방안 마련, 북부청 자치권 강화방안 마련 등에서 역할을 하게 된다.

24일 경기북부청사에서 열린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정책토론회’후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 및 여야 지역 국회의원 등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 당선인 인수위 제공.

김 당선인은 이날 오후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열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취임 후 관련 조직을 만들어 강력한 의지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결코 쉬운 과업이 아니며 섣불리 접근하다가는 실패한다”며 “취임과 함께 비전 수립·준비 사항 검토·주민 의견 수렴·실천 계획 마련 등 4가지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취임하면 요일을 정해 북부청사에 와 정기적으로 근무하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해 당부사항으로 2가지를 제시했다. ‘분도’(分道)라는 용어 대신 ‘경기북도 설치’를 사용하자는 것과 안보나 상수원 보호를 위해 그동안 희생한 것을 보상해 달라는 시각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자는 의견이다. 김 당선인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경기북부의 발전이 곧 대한민국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당당함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와 김성원·김민철 국회의원실, 한국지방자치학회 등이 공동 주최해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박정·안민석·정성호·김한정·오영환·양정숙 국회의원과 양주·파주·김포·구리시장 당선인, 지역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한상봉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