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고독사 막아라”… 서초, 고시원에 ‘그물망 복지’ 펼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2곳 대상 SNS 커뮤니티 구축
책나눔·컬러링 심리지원 사업도


서울 서초구 관계자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통해 복지 대상자 가구를 방문하고 있다.
서초구 제공

서울 서초구가 은둔형 외톨이, 중년 1인 가구, 청년 등이 많이 거주하는 고시원을 중심으로 지역 사회와 함께 촘촘한 고독사 안전 그물망을 마련했다.

구는 서초1동에서 ‘고독사 없는 고시원 넷트워크’(고고넷)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고고넷은 서초1동 주민센터와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이 고시원에 거주하는 복지 대상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주거 환경과 신속한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초1동에는 42곳의 고시원이 있으며, 1인 가구 비율이 45%에 달한다. 먼저 구는 42곳의 고시원장과 거주자들의 커뮤니티 장을 지난 17일 마련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인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등을 통해 고시원장과 거주자 간 신뢰 관계와 유대감을 쌓게 했다. 복지서비스, 1인 가구 지원사업, 일자리 등 다양한 혜택과 구정 소식도 안내한다.

지난달부터는 저소득층이 많이 거주하는 고시원 3곳을 대상으로 ‘책나눔 꿈드림 지원사업’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정기적인 기부와 후원으로 마련되는 도서들은 고시원 안내 창구에 설치된 책꽂이에 매월 2~3회 위원들의 책 배달 봉사로 전달된다.

마지막으로 고시원 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컬러링 심리지원사업인 ‘그림으로 묻는 안부 인사’도 지난달부터 진행하고 있다. 복지플래너가 대상자별 색연필, 컬러링페이퍼 등 아트 꾸러미를 제공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더이상의 비극이 우리 이웃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더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3-03-21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