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박강산 서울시의원, 중국-대만 양안관계 분석차 타이베이 방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 27일 2박 3일 일정으로 대만 타이베이 시의회와 민주진보당 당사 등을 방문한 박강산 의원(가운데)

서울시의회 박강산 의원(더불어민주당·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대만 타이베이 시의회와 민주진보당 당사, 대만국립대학교 등을 방문해 청년정치인 및 당직자, 대학생 등과 릴레이 간담회를 진행했다.

박 의원은 “마잉주 전 총통이 중국 본토를 방문하고 차이잉원 현 총통이 미국을 방문해 양안관계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대만 현지에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청취하고 싶었다”라며 “향후 동아시아 정치경제 현안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행동에 나서는 의원외교와 공공외교를 펼칠 계획이다”고 의지를 밝혔다.

먼저 민주진보당 당사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Peifen Hsieh(謝佩芬) 국제부 부장은 “대만 민주진보당은 타국의 정당 및 의회와 교류를 활발히 하는 편이다”라고 말했으며 “앞으로 한국을 포함해 동아시아 각국의 청년정치인이 교류하고 연대하는 일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견을 표했다.

다음으로 타이베이 시의회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2014년 대만 국회를 점령한 해바라기 학생운동 출신의 Wu, Pei-yi(吳沛憶) 의원은 “청년 활동가에서 선출직 의원이 된 지금, 새로운 정치의 방향성을 직시하고 있다”는 의견을 전했다. 또한 시대역량 정당에서 활동하다 현재 무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는 Lin, Liang-jyun(林亮君) 의원은 “대만은 군사 안보와 관련된 양질의 시민교육이 활발하다”는 의견도 전했다.

이외에도 박 의원은 디지털 안보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연구소, 대만국립대학교 등을 방문해 청년 연구자와 교수, 대학생과 양안관계와 남북관계, 동아시아 정세와 관련하여 폭넓은 대화를 이어갔다.

이번 릴레이 간담회를 주최한 청년공공외교네트워크의 원현우 대표는 “대만 정치는 국제정치의 표상이라고 할 만큼 국제 현실을 잘 반영하고 무엇보다 대만은 정치의 영역뿐만 아니라 반도체 등 산업의 영역에서도 한국과 경쟁자이자 협력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의견을 표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미중 패권경쟁의 틈바구니에서 양안관계부터 남북관계, 한일문제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정세를 끊임없이 공부하겠다”라며 “청년의원으로서 향후 10년, 20년을 준비한다는 각오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한 다양한 외교적 방법론을 모색하고 국제 네트워킹을 이어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