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밤 광화문 일대 빛과 음악에 젖는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남, 아동정책영향평가 ‘우수상’ 수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치매 조기 검사로 알츠하이머 발견”…서울강북지역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소년 일상 지켜요”…성북구, 청소년 일탈 예방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단 조성 사업 가속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정면 일대, 에너지기업도 유치

새달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 실시
통과 땐 국가산단 지정 승인 신청

강원 강릉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업은 강릉시 구정면 일원 307만㎡ 부지에 3600억원을 들여 천연물 바이오를 비롯한 에너지, 전기·전자, 식품제조 기업이 입주하는 국가산업단지로 이르면 2029년까지 조성하는 게 골자다. 이를 통한 경제효과는 직접투자 3조 1889억원, 지역생산유발 6조 1290억원, 직접고용 3670명, 고용유발 2만 728명으로 분석된다.

강릉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다음달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LH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이를 통과하면 바로 국토교통부에 국가산업단지 지정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LH 계획대로 진행되면 내년 하반기 국가산업단지 지정 여부가 결정 날 것으로 강릉시는 본다.

앞선 지난 3월 국토부는 강릉을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했고 5월에는 LH와 강원개발공사를 시행자로 정했다.

강릉시는 지난해 10~11월 국토부에 제안서를 제출하고 현장실사를 받는 과정에서 강릉에 산업단지가 포화 상태에 이른 점과 광역교통망이 개선된 점을 적극적으로 피력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되는 성과를 냈다.

유기웅 강릉시 물류거점개발담당은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강릉이 적지인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강릉시는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정해진 직후 국가산단추진TF를 신설하고 산·학·연·관 실무협의체 구성에 나서는 등 국가산업단지 지정 승인을 위한 총력 체제로 돌입했다.

국가산단추진TF는 하반기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을 돌며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 유치를 위한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

산·학·연·관 실무협의체는 강릉시와 강릉원주대, 가톨릭관동대, 한국과학기술원 강릉분원 등 10개 기관 및 기업으로 이뤄진다.

강릉시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는 데 관건인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입주기업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릉 김정호 기자
2023-06-23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주택부지 정부 제안 절반은 의견 일치”

말레이시아 출장 중 기자간담회

캔버스가 된 골목·굴다리… 중랑 공공미술 7년 여정

‘우리동네 미술관’ 기록 전시회

금연 성공 1.5배로… 금천, 최우수 자치구에

인센티브 등 다양한 지원 성과

광진구, 15일까지 내년 상반기 청년 행정 아르바이

도서관 운영 보조, 어르신 안부전화, 행사업무 보조 등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