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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시내버스사 재무·회계 한눈에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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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전면 공공관리제 앞두고
모든 업체 통합 ERP시스템 추진
정산 과정 신속·투명성 확보 방침

경기도가 시내버스 모든 업체를 대상으로 회계, 인사, 운송비용, 운전습관 등을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2일 밝혔다. ERP는 기업 내 재무, 회계, 인사 등 경영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의 자원 관리 시스템이다.

올해부터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가 시행돼 투명하고 신속한 비용 정산을 위해 통합 ERP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현재 경기도 내 시내버스 75개 업체 중 65개 업체가 ERP 시스템을 사용 중이다.

하지만, 외부 프로그램을 따로따로 사용하고 있어 경기도 버스운송관리시스템, 경기 버스파인 등 경기도 버스 관리 시스템들과 연계가 안 돼 시스템 통일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기도는 2027년부터 경기도 시내버스 전 노선이 공공관리제로 전환되는 만큼 통합 ERP 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해 정산 과정의 신속성, 투명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과속·급제동 등 운전자별 위험 운전 행동을 측정하는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도입해 위험 운전을 막고, 정비비·연료비·보험료 등 운송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윤태완 경기도 버스정책과장은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과 함께 통합 ERP를 구축하면 버스 관리 시스템이 일원화돼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버스 운영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조속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경기교통공사,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안승순 기자
2024-05-23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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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