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서울시·경기도와 협의해 오는 10월까지 국토교통부에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 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경인전철 지하화는 인천역에서 구로역까지 21개 역, 27㎞ 구간을 대상으로 추진되며 총사업비는 9조 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그동안 철도 지하화 사업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하고, 경제성도 부족하다는 이유로 사실상 추진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올해 1월 상부 부지 개발로 지하화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사업 추진의 길이 열렸다.
국토부는 10월까지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철도 지하화 사업 제안서를 접수한 뒤 12월까지 선도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도 사업으로 결정되면 내년 상반기부터 지자체가 재원조달 계획 등을 포함하는 지하화 사업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수 있어 다른 노선들보다 사업 시기를 상당히 앞당길 수 있다.
1899년 개통된 국내 최초 철도인 경인전철은 지상 철로 때문에 도심 생활권이 양분되고 토지 이용 효율성이 떨어져 지하화 요구가 계속되고 있다.
임태환·한상봉 기자
2024-07-0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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