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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 민원 대비 모의훈련 나선 성북구청…“신뢰 문화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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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북구가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과 주민을 보호하고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4일 하반기 악성 민원 대비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모의훈련은 성북구청 통합민원실에서 민원여권과 전 직원을 비롯해 성북경찰서 경찰관, 구청 안전요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민원인 지켜보는 가운데 여권 발급을 신청하러 온 민원인이 담당 공무원에게 폭언하며 기물을 파손하는 상황을 가정했다.

성북구청이 지난 24일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악성 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하고 있다. 성북구 제공
민원 담당 공무원은 위법민원 대응 메뉴얼에 따라 역할별로 민원인 진정 및 위법 행동 제지를 시도했다. 이후에도 계속되는 폭언과 기물파손에 민원인에게 위법 사실을 고지하고 상담 내용을 녹음했으며, 인근 지구대로 연결되는 비상벨을 누름과 동시에 구청 안전요원을 호출했다. 이후 피해공무원 보호를 위한 분리 조치와 가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성북구는 현재 복지 부서를 포함해 악성 민원 발생이 빈번한 구청 내 민원 부서 9곳과 동주민센터 20곳에 경찰서와 연계된 비상벨을 설치·운영 중이다. 더불어 폐쇄회로(CCT)V 설치, 전화 녹취, 녹음기 배부, 구청사 청원경찰 배치, 지속적인 민원 담당 공무원 간담회 및 교육 등 구민과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앞으로 20개 동주민센터도 8월 초까지 관할 경찰서와 연계해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교육과 모의훈련을 통해 민원 담당 공무원과 주민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민원인과 공무원이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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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