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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급커브·급경사 98곳에 차량 방호울타리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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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방통행로엔 역주행 방지 대책
LED 도로 표지·길말뚝 추가 설치

서울시가 급경사·급커브 등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도로 98곳에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지난 7월 시청역 인근에서 발생한 역주행 사고 후속 대책을 내놨다.

시는 24일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주행 방향 혼동 우려가 큰 일방통행 도로에 식별이 쉬운 발광다이오드(LED) 표지판을 설치하고, 평상시 인파가 몰리는 열린 공간엔 차량 진입을 막을 수 있는 대형 석재화분과 볼라드(길말뚝)를 추가 설치한다.

이를 위해 시는 서울경찰청, 자치구, 도로교통공단 등과 함께 도로환경 개선이 필요한 400여개 지점과 구간을 발굴했으며, 내년까지 308억원을 투입해 대대적으로 정비한다.

현재 보도에 설치된 울타리는 무단횡단을 막기 위한 용도가 대부분으로 사고 발생 때 보행자를 보호하기엔 역부족이다. 이에 차량 강철 소재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돌시험을 통과한 ‘SB1’ 등급 차량용 방호울타리가 98곳에 설치된다. 중량 8t 차량이 시속 55㎞, 측면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다. 시청역 사고 지점엔 설치가 완료됐다.

교통섬 정비와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 설치도 추진한다. 보행 공간이 부족하거나 안전시설이 미비한 마들로 등 44개 도로에 대해선 내년까지 보도 신설 및 확장을 추진하고 안전시설도 추가 설치한다. 차도와 보도의 높이 차이가 없는 중앙버스정류소 대기 공간은 시민들이 승강장 안쪽에서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 노면표시를 개선한다.


김민석 기자
2024-09-2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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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