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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결재 NO, 전자문서 OK…서초 ‘스마트 계약행정’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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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달부터 행정전자서명 대체
연간 20만장 종이 절감 기대

서울 서초구는 종이문서로 결재·출력·보관하는 계약업무를 전자문서 기반으로 전환하는 ‘서초 스마트 계약행정’을 다음달부터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계약업무 진행 시 단계별로 종이서류에 도장날인 및 수기 결재해 연간 약 25만장의 종이서류가 편철작업을 거쳐 서고에 보관되는데, 서초 스마트 계약행정은 이를 개선해 도장과 결재를 행정전자서명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종이 출력 없이 전자문서시스템으로 일원화하고 서류를 묶어 서고에 보관하던 방식을 업무관리시스템에 전자보관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종이 없는 계약행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서초구는 이를 통해 불필요한 종이 출력을 줄여 연간 20만장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소나무 한 그루당 탄소흡수량을 8㎏으로 가정하면 총 1120㎏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예상된다고 구는 부연했다.

더불어 서초구는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전자로 제출받을 수 있는 계약서류들은 방문 없이 전자로 접수토록 해 계약업체가 구청을 방문하는 횟수를 줄여 나갈 계획이다. 현재는 계약업체가 계약서류 접수를 위해 적게는 2회에서 많게는 7~8회 구청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서초 스마트 계약행정’을 통해 계약업무의 전자화로 지구촌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고 나아가 지역 소상공인과 상생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친환경 도시, 청렴한 도시 서초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2024-10-22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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