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삼성·대치·청담 토지거래허가 푼다...재건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형 긴급복지지원금 올렸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DDP 일대 도심권 랜드마크로 변모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52일간 17만명…외국인 늘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용균 서울시의원 “2.44km 연장으로 강북 교통혁신 이뤄내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북구민의 염원 담은 우이신설선 연장 촉구, 서울시에 강력히 요구
강북지역 대중교통 오지 현실과 이중 환승 불편 지적
우이신설선 신설동역-왕십리역 연장으로 교통망 연결성 혁신적 개선 기대
“균형발전 위한 교통인프라 투자 확대 촉구”


지난 20일 제327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발언중인 이용균 의원


서울시의회 이용균 의원(더불어민주당·강북구3)은 지난 20일 제327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우이신설선의 왕십리역 연장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의원은 “강북구는 서울 중심부와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특히 삼양동, 송천동, 삼각산동 주민들은 우이신설선 하나에 의존한 채 대중교통 오지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우이신설선을 이용해 왕십리역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보문역에서 6호선, 신당역에서 2호선으로 두 번의 환승이 필요하거나, 성신여대입구역에서 4호선, 동대문역사공원에서 2호선으로 환승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이용균 서울시의원


이 의원은 “신설동역에서 왕십리역까지 단 2.44km 구간만 연결하면 강북 지역과 서울 주요 중심지를 잇는 교통망의 연결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왕십리역은 2호선, 5호선, 수인분당선이 교차하는 교통 요충지로, 연장 시 강북, 성북, 동대문 등 인근 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리라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지역주민들의 열망도 뜨겁다. 2021년 6월 강북구의회와 성북구의회는 각각 우이신설선 왕십리역 연장 촉구 건의안을 통과시켰으며, 미아뉴타운 입주민들의 주민서명 운동을 통해 집약된 만명의 서명부가 서울시에 전달되기도 했다.

이 의원은 “GTX-C 노선의 SRT 연결 사례에서 보듯, 주민들의 열망과 정치권의 지지가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는 추진력이 될 수 있다”면서 “강북과 강남을 잇는 새로운 교통 중심축 구축을 위해 서울시가 도시철도망 기본계획에 우이신설선 연장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강남권에 집중된 교통인프라 투자는 더 이상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강북 주민들도 편리하고 빠른 대중교통을 이용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이신설선 연장은 단순한 교통편의 개선을 넘어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서울시의 전향적인 검토를 촉구했다.

온라인뉴스팀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