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5년만에 생태지도 정비…“도시계획·생태 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랑 망우로 1600m 구간 지중화 ‘혁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화려한 레이저·미러 기술… 노원 ‘경춘철교 음악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주민과 함께’… 민관협치 확산 나선 구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 100개 초중고 교장실 없앤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교육지원실로 통합운영… 교원행정업무 경감 2단계 계획 마련

경기도교육청은 내년에 100개 초중고의 교장실을 없애고 모든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교육지원실’로 통합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한 ‘교원 행정업무 경감 2단계 추진계획’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교장실과 교무실(교무행정), 행정실(일반행정)로 나눠진 현행 학교 행정업무 조직이 교육지원실로 일원화된다.

●교장실은 학교장 재량에 맡겨

특히 지금과 같은 폐쇄형 구조의 교장실을 교육지원실에 개방형 칸막이 형태의 업무공간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도 교육청은 교장실을 없애는 문제는 권고 사항으로, 학교장 재량에 맡기기로 해 얼마나 많은 학교가 이에 응할지 주목된다.

교육지원실로 모든 행정업무를 일원화하면 교사들은 학년 및 교과협의회를 중심으로 수업과 학생지도, 연구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다고 도교육청은 설명했다. 교육지원실에는 공간통합 시설과 교무행정 보조인력 등이 지원된다.

조병래 도 교육청 대변인은 “한 공간에서 교장과 교직원이 머리를 맞대고 일할 경우 업무처리가 빨라져 결국 업무를 경감시키는 효과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우선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100개교에 시범 운영하고 나서 2012년부터 다른 학교로 확대하기로 했다.

●교감 총괄 교무행정 전담팀 구성

이와 별도로, 도교육청은 초중고에 ‘교무행정 업무처리 전담팀’을 구성해 2012년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시흥 장곡중 사례를 참고한 전담팀은 교감이 교무행정을 총괄한다. 장곡중은 올 상반기 학교 접수공문 3508건 중 97.2%인 3409건을 처리해 주목받았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이번 2단계 계획을 통해 내년 공문서 유통량을 전년 대비 10% 감축하기로 하고 외부기관 협조공문은 교육청을 거치도록 ‘공문 필터링 시스템’도 마련한다.

또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에듀파인 등 교육정보시스템을 통합 운영하고 교육청 통계처리 전담부서가 각종 자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통계자료를 재가공해 활용하기로 했다.

학교 평가 시스템도 기존 자료를 활용한 맞춤형 컨설팅 방식으로 개편한다. 도교육청은 내년부터 전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행정업무 경감 온라인 만족도 조사를 해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박경석 교육국장은 “교원 행정업무 경감 2단계 추진계획은 해방 이후 지금까지 이어온 행정중심 학교 조직을 교육활동 지원 체제로 획기적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10-11-15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모아주택 사업 기간 최대 2년 단축

공공기여는 완화, 일반분양 늘려 가구당 분담금은 7000만원 감소

관악,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사업 첫발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취·창업 아카데미 등 3대 과제 추진 맞춤형 청년 지원 등 로드맵 마련

성북 ‘청년친화헌정대상’ 4번째 수상

우수 기초단체 종합대상 받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