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단독] 경찰 아버지·의경 아들 같은 경찰서 근무 못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찰 훈령 명기… 새달 적용

다음달부터 경찰관 아버지와 의무경찰 아들이 같은 경찰서나 부대에 함께 배치되는 것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해진다.

경찰청은 훈련소를 마치고 일선에 배치되는 의경이 경찰인 부모와 같은 지방경찰청사, 경찰서, 기동대·경비대 등 대(隊) 단위에 배치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을 ‘경찰 훈령’에 명기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런 보완책은 이르면 다음달 의경 배치부터 적용된다.

이는 현직 경찰 총경 이상 고위 간부의 아들 102명 중 절반가량이 의경으로 병역을 이행하고 이 중 절반 이상이 부친과 같은 경찰관서에 소속되거나 집회·시위 업무를 하지 않는 안정적인 근무지에 배치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한 서울신문 보도에 따른 것이다<서울신문 7월 22일자 1·3면>. 지금까지는 직업 경찰을 부모로 둔 아들이 같은 관서에서 근무해도 이를 막을 방법이 없었다.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병역 이행의 공정성 측면에서 한 관서에 근무하는 것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또 의경이 지방경찰청이나 경찰서 등의 행정대원으로 보직 이동할 수 있는 최소 기간도 현행 ‘전입 4개월 이후’에서 ‘전입 6개월 이후’로 2개월 늘리고 이를 엄격히 감시해 특혜 시비를 차단하기로 했다. 지방경찰청 등 행정대원 보직은 집회·시위 현장에 출동하는 기동대 의경보다 근무 강도가 낮아 ‘청탁’을 통한 특혜 배치 의혹이 제기돼 왔다.

경찰은 그러나 경찰관 부모와 의경이 된 아들이 동일한 관서만 아니라면 같은 지역에 근무하는 것까지는 금지하지 않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아버지와 아들이 동일한 지역에 근무하는 것까지 막으면 경찰 아들이 오히려 역차별을 받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은 오는 11월부터 의경 선발 때 기존 면접 전형이 아닌 추첨제를 도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5-07-28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