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순천경찰서, ‘안전집회 알리미’ 준법 시위 유도 성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남 순천경찰서가 처음 도입한 ‘안전집회 알리미’ 전광판이 준법보호 역할을 톡톡히 히고 있다.

안전집회 알리미는 집회 시 현장에서 시위대를 통제 관리하고, 안전한 집회로 유도하기 위해 발광다이오드(LED) 전광판으로 진행 상황을 설명하는 시스템이다. 확성기 대신 글자로 상황을 설명하며 법적인 집회를 유도한다. 안전집회 알리미 전광판에서 실시간 진행 과정에 대해 위법행위를 사전 경고함으로써 시위 참가자들의 사전 행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순천경찰서가 지난해 4월 처음 도입한 이후 단 한건의 불법 시위도 발생하지 않았다. 지난 9일 순천시청에서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4·13 총선 관련 바른 정치 촉구 결의대회’에서도 참가자들을 자극하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평화적인 집회를 유도했다.

집회 참가자인 순천대 김모(21)군은 “전광판으로 집회상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모습을 처음 봤다”며 “시끄러운 마이크 소리가 없어 조용한 분위기 속에 행사가 치러지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명호 순천경찰서장은 “과거의 폭력적인 집회시위가 안전집회 알리미 이후 훨씬 조용해지는 걸 느낀다”며 “준법집회는 최대한 보장하고, 불법집회로 변질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등 성숙한 집회 문화 정착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청은 지난해 7월 올바른 집회 시위 문화정착을 위한 특수시책으로 전국 경찰청에 안전집회 알리미를 확대 시행토록 지시했다. 타 지방청에서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전남경찰청의 경우 6개 경찰서가 실시하고 있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