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왕복 4~6차선으로 건설된 이 고속도로는 화성~수원~의왕~안산~군포~시흥~광명을 연결하며, 앞으로 광명~서울(방화대교)~문산 노선과도 연계돼 수도권 남북 축 국가간선망 역할을 하게 된다.
서해안고속도로와 같은 구간을 이용할 때보다 주행거리는 5㎞ 짧고, 주행시간은 평균 20분 단축돼 연간 8000억원대 물류비 절감 및 66억원대 환경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1조 7939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3977억원의 임금유발 효과, 1만 3312명의 고용유발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국도 1호선 등 기존 도로의 교통정체 현상이 완화되고 노선이 지나는 화성 봉담지구, 시흥 목감지구, 광명역세권 주택지구 등 신규 개발지역에 효율적인 교통망이 구축되면서 수도권 서남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서해안고속도로와 곧 개통 예정인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에도 연결돼 서울 도심 접근성 또한 향상된다.
주변 환경을 최대한 보전할 수 있도록 전체 노선의 66%가량 구간을 터널 및 교량 구조물로 설계하고 도시·수변·전원·산악을 통과하는 고속도로에 '숲길’ 이미지를 구현하는 등 민자고속도로 최초로 자연친화적인 통합경관시스템을 적용했다.
정부가 최소운영수입(MRG)을 보장하지 않으면서도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공영고속도로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금곡·동안산·당수·남군포·성채·소하 등 5개 나들목(IC)과 동시흥·남광명 등 2개의 분기점(JCT), 금곡·동안산·당수·남군포·동시흥·남광명 등 5개의 영업소(TG)가 설치 됐다. 2011년 4월 착공한 이 고속도로 건설에는 762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수원~광명고속도로에 이어 다음 달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광명시가 경기 서남권 및 서울 강남권 일대에서 최고의 교통요지가 되고 KTX 광명 역세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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