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전 지킴이 영등포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승강기 사고 대응 합동훈련 추진… 200가구 이상 공동주택 등 대상

‘450건.’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이 발표한 최근 5년간 승강기 안전사고 횟수다. 사망은 37명에 달했고, 부상도 531명이 발생했다.

고층 건물뿐만 아니라 저층 건물에도 승강기 설치가 보편화되면서 안전사고 발생은 급속도로 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가 항상 도사리고 있는 승강기 사고를 대비해 ‘안전 지킴이’를 자임하고 나선 이유다.

영등포구가 오는 17일 승강기 사고나 고장 시 신속한 안전구조를 위해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영등포의 아파트, 사무실, 쇼핑몰, 운수시설 등에 설치된 승강기가 6000여개에 달해 사고 위험도가 높다. 구 관계자는 “사고 시 초기대응 능력을 키우고 관리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사고대응 훈련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훈련은 지역 내 200가구 이상 공동주택과 대형 건축물의 관리소장과 승강기 안전관리자를 대상으로 한다.

보다 내실 있는 훈련을 위해 영등포소방서,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승강기 유지관리업체 등 유관기관들도 함께할 예정이다.

구는 승강기 중대사고 및 갇힘 사고 시 대처요령을 중심으로 교육에 나선다. ▲승강기 고유번호를 이용해 신속히 소방서 및 유지관리 업체에 구조를 요청하는 방법 ▲승강기 내 비상통화장치 및 인터폰 사용법 등이 교육 내용의 대표적 예다.

이어 실제 정전으로 인한 승강기 갇힘 사고 상황을 연출하고 구조훈련을 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최근 사회 곳곳에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비상시 대처요령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으로도 사고 위험이 상당히 줄어들 수 있다”면서 “승강기 관리자들도 위기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에서도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6-09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