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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인허가 처리에 토종AI 활용… 챗봇 통해 24시간 정책상담

행자부 ‘정책 토론회’ 개최

지난해 프로바둑 기사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에서 승리한 ‘알파고’가 보여주듯 인공지능(AI)은 이미 몇몇 분야에서 인간의 능력을 추월했다. IBM의 AI ‘왓슨’도 법률 및 의료 분야에서 인간 변호사·의사만큼 정확한 판단을 내려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정부는 국산 AI로 어떤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25일 정부서울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국산 인공지능과 챗봇(대화형 로봇)을 활용하기 위해 ‘제2회 전자정부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현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박사는 ‘엑소브레인 연구현황 및 지능형 정부 도입방안’을 주제로 토종 AI ‘엑소브레인’의 기술 수준을 설명했다.

엑소브레인은 ETRI에서 개발한 국산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자연어 이해가 가능하고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생산하며 인간과 소통이 가능하다. 2023년까지 1070억원을 투입해 개발을 끝낼 예정이다.

김 박사는 “엑소브레인을 공공 분야 전반에 도입하면 국민에 대한 정부 서비스 품질이 크게 높아지는 동시에 시행착오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예산도 절감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개발업체 솔트룩스의 이경일 대표이사는 ‘인공지능 챗봇 기술과 전자정부’를 주제로 챗봇 기술을 활용한 국내·외 민간과 공공분야 우수 사례를 소개했다. 우리 정부가 민원 업무 등에 챗봇을 활용하면 국민들에게 24시간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명철 행자부 사무관은 ‘세빗(CeBIT·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정보통신 기술 전시회) 2017을 통해 본 지능형 정부 추진방향’을 주제로 토론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AI를 다루기 힘들어하는 (노인 등) 일반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춘 해결 방법도 찾아야 한다”면서 “민원에서부터 인허가 처리까지 전 과정에 AI를 도입해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고 처리 기간도 줄여 정부 신뢰를 높여 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보람 행자부 전자정부정책과장은 “이번 토론회는 인공지능을 공공 분야에 적극 도입해 국민을 편리하게 만드는 동시에 국내 AI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일거양득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7-04-2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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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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