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오는 14일 신년인사회…병오년 구정 방향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초 “체력에 맞는 운동 처방해 드려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은평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십니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우리 구는 내 손으로 지킨다”…강북구, 불법유동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의회 ‘새정부 재정분권 강화 토론회’ 30일 개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의회는 10월 30일 오후 2시부터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후원과 서울시와 공동으로 「새정부의 재정분권 강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문재인 정부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획기적인 자치분권과 강력한 재정분권을 국정과제로 선포하고, 지방분권 개헌과 국세·지방세 비율 개선을 통한 지방재정 강화를 약속했다.

이에 서울시의회는 재정분권 강화를 위한 정책 의제화 및 법·제도적 개선과제 도출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한다. 전국 시·도의회의 맏형으로서 지방분권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이끌고, 지방분권 개헌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토론회에는 주요 정당 국회의원, 행정안전부, 언론 및 시민 단체, 서울시와 서울시의회가 참여하며, 바람직한 재정분권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양준욱 서울시의회의장(사진)의 개회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축사에 이어, 이승종(서울대) 교수가 좌장으로 3명의 주제 발표 및 국회, 정부, 언론, 시민단체, 서울시 및 서울시의회 등 각계각층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발제자는 최병호(부산대) 교수로 ‘재정분권 추진 관련 쟁점을 중심으로 새정부의 재정분권 공약과 국정과제 종합 검토’를 발표할 예정이며, 두 번째 발제자는 김태호(한국지방세연구원) 경영기획본부장으로 ‘지방재정 확충과 이전재원 조정을 위한 추진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안권욱(고신대) 교수는 ‘독일과 스위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부간재정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서울시의회 김선갑 운영위원장,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 서울시 재정기획관, 한겨례 정남구 논설위원, 참여연대 조세재정개혁센터 정성훈위원이 참석한다.

서울시의회 양준욱 의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의 시작인 재정분권이 새 정부의 약속대로 중단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뜻을 같이하여 중추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자원회수시설 5월 8일~6월 15일 소각로 정비… 

소각 중단 없게 민간 5곳과 계약 생활폐기물 예비 처리 체계 마련

“수상 넘어 ‘격상’”…영등포구, 2025년 평가판

대통령상, 국무총리 표창 등 최고 단계 평가로 격상

광진구, 1인 가구의 든든한 친구…무료 건강검진 지

건강검진으로 질병 조기 예방 및 건강관리 강화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