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폭염이 부른 동해안 독성 해파리 주의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온 오르자 노무라입깃해파리 급증…래시가드·긴팔 티셔츠 등 입어야


피서객 북적 동해안 ‘독성 해파리 주의보’

폭염이 연일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동해안에 독성을 가진 노무라입깃해파리가 출현해 피서객과 어민들을 위협하고 있다.

경북도는 해수욕장 성수기를 맞아 동해안을 찾는 피서객이 독성 해파리 쏘임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고 24일 밝혔다. 실제로 지난 23일 영덕군 강구면 해저리해수욕장에서 어린이 1명이 해파리에 쏘여 응급조치를 받는 등 최근 들어 동해안 피서객들의 해파리 쏘임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피서객들의 해파리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동해안 독성 해파리 접촉 피해 응급대처법’ 리플릿 5만부를 제작해 포항 등 경북 동해안 4개 시·군 해수욕장 25곳에 배포했다.

리플릿에는 동해안에 출현하는 독성 해파리인 노무라입깃해파리, 커튼원양해파리, 입방해파리의 사진 및 정보와 쏘임 사고 시 응급대처법 등이 담겼다. 또 해수욕할 때는 신체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래시가드, 긴팔 티셔츠 등을 입고 해파리를 발견하거나 쏘였을 때 신속히 물 밖으로 나와 안전관리 요원의 지시를 따르라고 안내했다.

해파리는 주로 연안 수온이 높아질 때 출현하고 독소를 분비하는 침을 가진 촉수가 있다. 쏘이면 가려움증과 통증, 호흡곤란 등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최대 1.8m, 200㎏에 달하는 대형 해파리로 독성이 강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김경원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경북 동해안을 찾는 피서객들의 해파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해수욕장관리청과 협력해 해파리 차단 그물 설치, 응급처치용 약품 비치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포항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8-07-2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