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 학교에서 아침 먹자… 김동연이 김은혜 공약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노량진역 주변을 뉴욕 허드슨 야드처럼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농가소득 안정화’ 씨 뿌린 인제… 농업 위기 속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뚝심으로 뚫었다…4.5㎞가 열렸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배봉산 둘레길 마무리 현장 간 동대문구청장


유덕열(왼쪽) 서울 동대문구청장이 지난 22일 구청 직원들과 함께 배봉산 정상부에 조성이 마무리된 공원을 찾아 최종 점검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주민들이 배봉산 둘레길과 정상부 근린공원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작은 부분 하나까지도 신경 쓰고 챙기겠습니다.”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은 지난 22일 전농동에 나지막이 솟은 배봉산을 찾아 둘레길 및 정상부 근린공원 조성 마무리 현장을 점검했다. 배봉산은 해발 108m의 완만한 산으로 아파트, 주택가, 학교 등이 밀집한 도심 속에 위치해 지역 주민들이 즐겨 찾는 동대문구 명소 중 하나다.

유 구청장은 2013년부터 사업비 79억원을 투입해 배봉산 일대 둘레길 조성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둘레길은 총연장 4.5㎞로 배봉산 연륙교~동성빌라 뒤편~배봉산관리사무소~전동초교 뒤편~서울시립대 뒤편~연륙교로 이어지는 순환형이다. 한 바퀴를 도는 데 성인 걸음으로 2시간가량 걸린다. 목재 데크로 만들어 어르신과 장애인, 유모차나 휠체어도 이동할 수 있다.

둘레길과 함께 배봉산 정상부에도 총사업비 22억여원을 투입해 지난 7월 근린공원을 조성했다. 2015년 산 정상부에 있던 군부대가 철수함에 따라 해당 부지에 근린공원 조성을 추진했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해 군부대 시설을 철거한 뒤 잔디를 심고 벤치와 조명 등을 설치해 주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배봉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른 데에는 유 구청장의 역할이 컸다. 조성사업이 4단계까지 완료된 상태에서 마지막 5단계 사업이 올해 서울시 예산에 반영되지 못해 공사가 한때 중단됐다. 하지만 유 구청장이 직접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고 그 결과 특별교부금 16억원을 지원받아 5단계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유 구청장은 이날 시찰에서도 정상공원까지 올라가며 표지판부터 손잡이까지 보완 사항을 담당자에게 세세히 지적했다. 둘레길은 다음달 중순 모든 공사가 끝난다.

유 구청장은 “배봉산 둘레길 및 정상부 공원 조성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주민들이 숲속에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 근교로 오랜 시간 이동할 필요가 없어진 만큼 앞으로도 녹지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면서 “배봉산에서 산책과 운동은 물론 탁 트인 서울의 전경도 감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8-2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중랑 면목7동 주민센터, 42년 만에 재건축

류경기 구청장, 지난달 착공식 행정·복지·문화 복합청사로

김동연, 취임식 없이 재난·비상경제 대응조치로 업무

‘경기도 비상경제 대응조치 종합계획’ 1호 결재

“필요할 때 옆에서, 눈비 맞으며 손잡은 화천군수

최문순 강원 화천군수 발전 계획 남은 30% 4년 간 완수 대학생 무상교육·노인 복지 강화 산천어축제, 개최 전제로 구상 중 부대 이전 부지에 산단 유치 협의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