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에 한 명… 경기 닥터헬기, 생명 구했다

소방시스템 연계 24시 구조·구급 업무

국회 보낸 4개 법안 싸고 고용부 긴장

탄력근로·ILO협약 비준 등 현안 첨예한 이견에 통과 낙관 어려워

마포, 당인리발전소 일대 역사문화거리 조성

상수동 사거리~양화진 공원 1㎞ 구간

[명예기자가 간다] “국가가 애들한테 좀 놀라고 한다고요?”… 이제야 ‘놀이의 중요성’ 깨닫는 사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홍승표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 사무관

“네? 놀이라고요?”(전화선을 타고 들려온 목소리)

보건복지부는 지난 5월 발표한 포용국가 아동정책에서 ‘놀이’를 새로운 정책 어젠다로 제시했다. 하지만 정부 내 분위기는 관심이 별로 없거나 생소한 반응이었다.

“공부도 해야 하는데 국가 정책으로 놀라고 한다고요?”, “우선 연구용역부터 한번 하시죠.”

하지만 아이들의 놀이 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했다. 아동실태 조사 결과 5년 전인 2013년에 비해 아이들의 ‘시간’과 ‘관계’에 관련된 지표 대부분이 악화됐다. 부모님과 보내는 시간, 친구에게 초대받을 기회 등이 줄었고, 평균 친구수도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었다. 우리는 ‘시간이 부족하고 관계에 목마른 아이들’이라고 명명했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원래 잘 놀았다. 1959년 7월부터 3년 동안 중앙교육연구소가 초등학교 어린이 229명의 놀이를 조사한 자료를 보면 당시의 아이들은 무려 884개 종류의 놀이를 했다. 전쟁을 겪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앞마당, 골목, 공터에서 매우 건강하게 놀았다. 그러나 지금은 학교와 학원으로 이어지는 바쁜 일상에 놀 시간과 친구가 점점 부족해지고 있다.

11일 놀이정책 추진을 위한 전문가 회의가 서울에서 복지부 주최로 열렸다. 복지부는 민관 합동 놀이정책위원회 구성, 지역놀이 콘퍼런스 개최, 놀이 사업을 위한 행동지침 제시, 선도지역 선정 등 다양한 사업을 제시했다.

교육부도 학교 내 놀이 시간 확보, 놀이에 적합한 공간 개선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환경부, 산림청 등은 아이들이 가족과 국립공원이나 산을 찾아 자연을 즐기게 하는 프로그램도 검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회의에 참석한 많은 전문가들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의 인식이 바뀌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학원에 보내거나 공부를 하는 것만큼 친구들과 신나게 놀 기회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일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하반기부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 교육과 캠페인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직 교사 대상 놀이 관련 직무교육 강화도 검토하고 있다. 어쩌면 수십년간 공부만을 강조해온 사회에서 공부 시간을 놀이 시간에 양보하라고 설득하는 일이다. 그래도 누구라도 한 번쯤 어린 시절 친구와 놀았던 기억을 되짚어 본다면 내 옆의 아이들이 그런 추억 없이 어느 순간 어른이 되어버리는 것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친구와 놀았던 경험 없이 공부만 하고 자란 사람들로만 채워지는 사회를 원하지도 않을 것이다.

홍승표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 사무관
2019-06-12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윤석열 ‘MB정부 쿨’ 공개 발언했다가 결국...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이명박정부 때 검찰의 중립성이 가장 잘 보장됐다’는 취…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금천, 과학을 탐하다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주민 갈증 풀릴때까지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

반짝이는 아이디어 찾아요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