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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균 마포구청장, 민원담당 공무원들과 간담회 ‘이심전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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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균 마포구청장이 30일 집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선제적 행정으로 지역 주민의 취업활동과 취약계층의 복지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이 일선 현장에서 민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구 소속 공무원들을 만나 이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전국적으로 공무원을 상대로 한 폭언 및 폭행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유 구청장이 직접 민원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만남을 주선했다.

구 민원여권과, 교통행정과를 비롯해 16개 동주민센터의 민원창구에서 민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은 매일 주민들을 대면하고 이들의 민원처리를 돕는 역할을 한다.

친절과 봉사라는 공무원의 사명을 다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끔은 자신의 뜻이 제대로 관철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공무원에게 물리력을 행사하는 민원인이 존재하는 게 현실이다.

지난 7일 열린 간담회에 참석한 20여 명의 민원 담당 공무원들은 민원업무 처리 시 애로사항을 유 구청장에게 하나 둘 꺼내 놓았다.

민원여권과에서 근무하는 A주무관은 “일처리가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불같이 화를 내는 민원인을 응대하고 나면 그 다음 민원인도 그러지 않을까 겁부터 난다”라고 말했다.

유 구청장은 “공무원이 행복할 때 구민에게 더욱 행복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민원 편의 개선 방안을 늘리고 직원을 위한 안전장치도 계속 추가하도록 하자”고 했다.

구는 매일 민원인을 상대해야 하는 민원담당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해 마포구청 종합민원실과 종합상황실, 복지 민원 관련 부서 및 16개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경찰서와 연결된 안심비상벨을 설치했다. 지난 5월에는 마포경찰서와 함께 악성 민원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비상 대응 모의훈련도 실시한 바 있다.

구는 간담회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민원 처리 전반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는 한편 민원인과 직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민원업무 처리 시스템과 환경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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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