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은평 빛낸 최고의 행정 ‘재활용 모아모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 봉투에 전 품목 담아 내놓는 방식서
8품목 분리 배출로 개선… 市 우수상도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

서울 은평구는 ‘자원재활용 그린 모아모아 사업’이 구민과 구청 공무원들이 뽑은 지난해 최고의 ‘적극 행정’ 사례로 뽑혔다고 7일 밝혔다. 후보에 오른 10건의 적극 행정 우수사례는 구민감사관과 구청 공무원이 사전 심의해 선정했다. 본 투표는 지난달 21~28일 서울시 엠보팅 시스템을 통해 구민과 공무원 등 총 1270명이 참여했다.

최고의 적극 행정으로 선정된 자원재활용 그린 모아모아 사업은 한 봉투에 재활용품 전 품목을 담아 집 앞에 내놓던 것을 주 1회 지정 장소에 여덟 가지 품목으로 분리 배출하도록 개선한 사업이다. 자원 재활용도를 높이고 중간 분리과정 단계를 축소해 재활용품 선별과 수거에 드는 예산을 절약했다. 지난해 7월 시행 이후 현재 은평구 16개 동 전체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절약한 예산은 주민 복지를 위해 사용됐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서울시 상반기 적극행정 선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다음으로 많은 득표를 받은 사업은 ‘골목길 지장전주 정비사업’이다. 이 사업은 골목길 같은 이면도로 중앙에 위치한 지장전주 때문에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주민 안전이 위협받는 데도 이설 비용 등으로 장기간 해결하지 못했던 것을 서울시 사전컨설팅 제도로 해결한 사업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 행정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1-0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